컴퓨터나 노트북으로 게임을 돌리거나 특정 프로그램을 돌리게 되면 cpu온도가 급상승하여 컴퓨터 본체가 뜨끈뜨끈 해지거나, 노트북이 뜨거워질 때가 있습니다. 일정 온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cpu에 무리가 가는데요.
컴퓨터나 노트북의 cpu온도 확인 방법은 다양하지만 오늘은 고클린을 이용하여 cpu온도 확인을 통해 컴퓨터 고장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해당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고클린 다운로드
먼저 고클린 홈페이지에서 어렵지 않게 배포중인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019년 3월 12일에 업데이트된 149 버전이 최신 버전이네요. 다운로드 방법 및 설치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혼자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CPU온도 확인하기
먼저 고클린을 실행하면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쫙 나옵니다. 여기서 중간쯤에 위치한 CPU/그래픽카드 온도 기능을 클릭하여 CPU 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 CPU 온도는 45도~48도 정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CPU 코어 별로 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나 무거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많은 코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코어의 온도가 높아질 확률이 높아요.
그래픽카드를 포함하고 있는 데스크톱 혹은 노트북이라면, 그래픽카드의 온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구동하거나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 등등 그래픽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돌리면 상승합니다.
CPU온도 및 그래픽카드 온도가 높아지면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다운되는 현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 0~55: 적정 온도
- 56~65: 약간 높은 온도
- 66~80: 아주 높은 상태
고클린에서 확인할 수 있는 CPU 적정 온도입니다. 55도까지는 적정온도이고, 66도부터는 아주 높은 상태이니 현재 아주 높은 온도의 상태라면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