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지필름 카메라를 사용해서 동영상을 촬영하시는 분들을 위한 F-LOG 이터나 LUT 다운로드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F-LOG 촬영에 대한 지식이 이미 있는 분들도 있겠지만, 왜 후지필름 F-LOG 이터나 변환 LUT을 사용하는지 잠깐 설명을 드릴게요.

 

 

F-LOG 이터나 LUT를 사용하는 이유

 

후지필름 카메라에서 F-LOG를 사용하는 이유는 쉽게 말해 영상의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차이가 심할 때 다이내믹 레인지를 높여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모두 담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F-LOG입니다.

F-LOG로 촬영한 영상과 일반적인 동영상으로 촬영한 것에 대한 차이는 공유드린 링크를 확인하는 것이 이해가 더 빠를것 같네요. 결론적으로 F-LOG로 촬영된 영상을 eterna 색감으로 복구시키기 위해 LUT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후지필름 전용 F-LOG 이터나 LUT은 후지필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일반인들이 제작한 F-LOG 영상을 아스티아(astia), 벨비아(velvia), 클래식 크롬(classic chrome) 등등 후지필름의 다양한 색감으로 복구해주는 LUT도 있는데요.

 

F-LOG 영상을 이터나 이외 색감으로 되돌리는 LUT에 대해서는 따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포트 메뉴 찾기

후지필름 글로벌 사이트에서 '서포트' 메뉴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 LUT for F-log

다운로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메뉴에 들어가 하단으로 내려가면 위와같이 'LUT for F-log' 항목에 포함된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UT 파일 다운로드

여기에서 F-log를 이터나로 변환해주는 lut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에 'E'라고 작성된 것의 의미가 이터나를 뜻하는데요. 왜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스티아, 프로비아, 벨비아 등의 변환 lut은 다운로드할 수 없는지 모르겠네요...

 

 


 

 

카메라에 맞는 LUT 파일 찾기

▲ 현재 후지필름 카메라 중 F-LOG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는 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GFX100, X-H1, X-T2, X-T3, X-T30이 있습니다. X-T20도 되는 줄 알았는데 않되나 봅니다. 본인이 사용 중인 카메라의 LUT 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 적용

저는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프리미어 프로 기준으로 밖에 설명드리지 못하겠네요. 본인이 사용 중인 카메라의 F-LOG 이터나 LUT을 프리미어 프로 LUT 폴더에 옮겨주면 되는데요. 경로는 위에서도 확인 가능하지만 아래와 같습니다.

 

[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premiere pro > Lumetri > Luts ]

 

세 폴더 중 아무곳에나 넣으면 되는데요. 저는 주로 Log 영상을 원본 파일로 변환하는 Lut의 경우 Technical 폴더에 보관합니다. 그 이후 색감을 변경해 영상미를 꾸며주는 Lut의 경우 Creative 폴더에 보관하고요.

 

 


 

후지필름 카메라를 위한 F-log 이터나 Lut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후에 기회가된다면 F-log를 프로비아, 벨비아, 아스티아, 클래식 크롬 이외 흑백 색감으로 돌리는 Lut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0